• 학회장 인사말
  • 존경하는 한국과학교육학회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국과학교육학회 제 18대 회장 김찬종입니다.

     

    한국과학교육학회는 그동안 역대 임원들과 회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크게 발전하여왔습니다. 우리 학회의 전통과 문화를 계승하면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안에 중점을 두고 회장직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첫째, 과학교육학의 학술발전을 위한 기반조성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한국과학교육학회의 학술대회 규모와 발표논문의 수준은 국제 수준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역시 질적, 양적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2015년부터는 영문학술지(아시아태평양과학교육: APSE)도 발간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과학교육학이 학술적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 학술지의 국제등재지화와 학술대회의 국제화 및 국제적 학회와 유대 강화를 위한 기반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새로운 교육정책 환경에서 우리 학회의 연구와 학교 현장의 실천 사이에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과학교육진흥법이 과학, 수학, 정보교육진흥법으로 개정되어 2018년 4월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고교학점제의 도입을 위한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새로운 교육정책 환경은 학회 회원들의 중요한 연구 터전인 학교 과학교육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입니다. 과학교육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되고, 우리 학회의 연구 성과가 학교 현장 실천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학회 회원의 학회 참여와 회원 사이의 소통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 학회의 여러 위원회와 분과들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관심 연구 분야가 유사한 회원 사이의 네트워킹이 활발해지고 학술적 발전과 회원 사이의 친목 도모를 기대합니다. 또한 회원 여러분의 학회 참여와 소통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 뉴스레터를 발간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의 목표는 회원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모두에게 소중한 한국과학교육학회 발전을 위하여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학문적 발전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제18대 한국과학교육학회장 김찬종 올림